한의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한의원
한의원 소개 비만클리닉 성장클리닉 화병클리닉 여성클리닉 자동차보험클리닉 커뮤니티


Deprecated: preg_replace(): The /e modifier is deprecated, use preg_replace_callback instead in /home/webhome/web01/gysclinic.com/board/bbs/view.php on line 127
 
작성일 : 18-11-26 14:13
요통에 좋은 체조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3,414  

한의원을 찾는 손님 중에 허리 환자가 적지않다. 요통은 허리 부위 자체에 이상이 있는 것만이 아니라 다른 질환과 연관에 있는 증상일 때가 흔하다.

 

첫째 허리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다. 갑자기 허리가 삐끗하여 아프고 움직일 수 없게 될 때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가라앉기도 하나 대개는 만성으로 통증이 계속된다. 추간판탈출증(椎間板脫出症)이나 노인성 변형성 척추증(變形性 脊椎症)에서도 엉덩이 뒤쪽에 심한 통증이 생기거나 발끝으로 통증이 따라 내려와 마비를 일으키는 좌골신경통을 수반하는 것이 일반적 예다.

 

둘째는 신장, 뇨관, 방광 등 비뇨기에 병이 생겨 종양이나 염증, 결석 등의 증세가 나타나 어느 시기에 이르면 요통을 일으킨다.

 

셋째는 부인과의 병으로 난소와 자궁의 종양, 자궁의 위치이상, 자궁내막염 등의 질환에 요통을 수반하게 된다.

 

넷째는 고혈압, 당뇨병, 각기병 등의 질환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요통이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 치료의 선결 문제이다. 한의학에서는 요통의 원인을 10가지로 나누어 十種腰痛이라 부른다. 증상에 따라 치료법이 정해진다.

 

중요 증상은

 

 ①육체적인 과로가 누적되어 발생하는 경우

 

 ②담이 경락에 침입하여 통증이 상하로 돌아다니는 경우

 

 ③과음 과식으로 위장관에 이상이 있어 발생한다

 

 ④무거운 것을 들다가 삐이게 되어 요통이 나타나는 경우

 

 ⑤타박상 혹은 추락상으로 인한 경우이며 야간에는 통증이 심해지며 만지면 통증이 더욱 나타난다

 

 ⑥지나친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氣가 삽체(澁滯)되어 요통을 일으키는 등이다.

 

 

이밖에 風, 寒, 濕, 濕熟 등의 주거환경 변조로 인한 감기로 인해서도 요통을 일으키게 된다. 어쨌든 요통의 원인은 이만큼 다종 다양하다. 또 삐끗하여 허리가 아프건 만성적인 것이건 안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요통치료에 좋은 자가 체조

 

①반듯이 누워서 무릎을 세우고 두 손을 얼굴에 댄다. 복식 호흡을 20회 정도 한다.

 

②반듯이 누운 자세에서 어깨를 25cm가량 올라가도록 하여 5초가량 버티다가 제자세로 돌아가고 복식호흡을 한다.

 

③가랑이를 벌리고 두 무릎을 접어서 두 팔로 각각 잡아 당겨서 겨드랑이에 무릎을 닿도록 한다.

 이때 허리 근육이 쭉 펴지게 된다. 단단한 바닥에 눕는 것이 허리뼈에 부담을 적게 주며 곧게 눕거나, 구부리고 옆으로 눕거나 통증이 적은 자세로 누워 자는 게 바람직하다. 환부에 더운 찜질을 하는 것도 통증을 경감하는 방법이지만 급성기를 지나면 체조를 가볍게 하여 허리근육을 단련하도록 해야 한다.

 

④우선 배를 쑥 들어가게 하고 등과 엉덩이를 바닥에 착 붙인다.

 다음에 항문에 힘을 주어 골반을 들어 올리는 기분으로 허리를 약간 든다.

이때 요방형근이 강화된다. 이 운동들을 20회씩 1일 2회 정도 지나친 무리가 없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 한다.

이 체조는 요통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