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한의원
한의원 소개 비만클리닉 성장클리닉 화병클리닉 여성클리닉 자동차보험클리닉 커뮤니티


Deprecated: preg_replace(): The /e modifier is deprecated, use preg_replace_callback instead in /home/webhome/web01/gysclinic.com/board/bbs/view.php on line 127
 
작성일 : 18-11-26 14:08
멀미 치료로 즐거운 여행을!!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3,577  

사실 차멀미나 배멀미는 멀미를 하는 본인의 괴로움은 말할 것도 없고, 이를 돌봐야 하는 보호자나 가족들에게도 적지 않은 괴로움을 끼친다. 더구나 멀미가 심해진 나머지 먹은 음식물을 토하거나 하면, 같은 차를 탄 다른 승객들로부터 동정은커녕 눈총을 받기 십상이다.

 

그런데 이 같은 멀미를 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은 것 같다.

 

고속버스 터미널등에서 이 사실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터미널 약국 앞에 잠시동안 서서 살펴보면 멀미약을 사먹는 여행자들이 한 둘이 아닌 것이다.

 

멀미의 주증상은 현훈(眩暈),오심(惡心),구토(嘔吐), 두통(頭痛), 안색창백(顔色蒼白)등을 들 수 있으며. 원인은 혈허(血虛)와 비위(脾胃)허약으로 요약된다. 현훈이란 현기증이라고도 하며 어지럼증을 말한다. 현기증이 일어나면 갑자기 눈앞이 캄캄해지거나 머리가 빙빙 돌고, 이 때문에 어지러워 주저앉거나 섰다가도 쓰러지거나 하게 된다. 밑을 보면 땅바닥이 돌아가고 누워 있어도 천장이 빙글빙글 돌아누운 상태에서도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한다. 서양의학적으로는 몸의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귀의 전정기관(달팽이관)의 이상으로 본다.

 

한방에서 현훈을 원인에 따라 크게 나누면, 기후변동에서 오는 풍훈(風暈), 습훈(濕暈), 열훈(熱暈), 과도한 정신노동이나 과격한 감정자극 때문에 일어나는 기훈(氣暈), 정력이나 양기부족에서 비롯되는 허훈(虛暈), 담(痰)에서 오는 담훈(痰暈) 등이 있다.

 

물론 이러한 여러 종류의 현훈은 연령에 따라 어린이에 많은 것도 있고 성인에게 흔히 일어나는 것도 있어 증상은 같다 하더라도 그 종류가 제각각이다. 그러나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특히 몸 윗부분의 기혈(氣血)이 부족하거나 어떠한 이유로 기혈의 순환장애가 있을 때, 신체기능이 저하되어 일어난다고 할 수 있다.

 

현훈은 차멀미나 배멀미와 같이 차나 배를 탔을 때 일어나기도 하고 걸음을 걷다가도 갑자기 찾아들기도 한다. 현기증은 이처럼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지는 것이 보통이지만, 만성적으로 일어나는 사람은 이를 가볍게 넘겨 버릴 것이 못된다.

 

갑자기 일어설 때 일어나는 현기증은 빈혈증, 동맥경화, 저혈압, 고혈압에서 비롯되며 나이든 사람이 자주 현기증을 일으키면 뇌출혈의 전조를 의심할 수 있다.

 

뇌의 혈관장애인 뇌빈혈의 경우는 뇌의 혈압이 낮아져 몸의 평형감각을 맡고 있는 기관 주변의 혈액순환 이상으로 현기증이 일어나며, 

 

이처럼 현기증을 일으키는 질환은 여러 가지가 있다. 따라서 멀미를 없애기 위해서는 그 원인으로 밝혀진 질환을 근치하여야 하지만, 이러한 뚜렷한 질환이 없는데도 현기증이나 멀미가 일어나는 사람은 우선 무엇보다도 일상생활에서의 섭생에 신경을 써야 한다. 그리고 혈허(血虛)한 증후들을 갖고 있는 사람은 평소 보혈시키는 음식이나 약재들을 장복하여 혈액의 기능이 충실해지도록한다. 또한 기허(氣虛)한 사람들은 평소 너무 과로하지 않고 인삼, 황기등의 보기(補氣)시키는 약재를 복용하거나 운동으로 기를 활성화(活性化)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음식물 섭취에 있어서도 영양가가 높은 것보다 비록 영양가는 뒤지더라도 소화흡수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도록 한다.

한방에선 멀미나 현기증에 많이 쓰이는 처방으로는 편두통이 자주오며 비위가 약한 사람에게 반하백출천마탕이나, 정리탕(正理湯)등을 활용하며 기허(氣虛)담성(痰盛)한 경우에는 청훈화담탕, 그 밖에 체질적인 소인이나 평소의 소화기능, 血의 허실(빈혈 등)에 따라 원인별로 여러 처방을 활용하여 비위(脾胃)의 허약한 원인을 보강함으로써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인삼(人蔘), 후박(厚朴), 계피(桂皮), 백복령(白茯